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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장기기억 개념

    ① 장기기억 (Long-term Memory) :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평생에 이르기까지 무제한의 정보를 파지 할 수 있는 기억유형

    • 친구들과 영화에 관한 대화 중 앞에 나왔던 내용을 기억하는 것입니다.
    • 초등학교 시절에 유행했던 유행가에 대한 기억입니다.

    ② 장기기억은 그 양상이 매우 다양한 특징

    • 저장된 정보내용
    • 기억에 사용되는 부호
    • 정보가 재부호화 또는 추상화되는 방법입니다.
    • 기억의 구성과 재구성, 기억의 지속성 등을 말합니다. 

    장기기억 과정

    부호화

    ① 장기기억의 부호화는 의미부호화에 의존

    ② 의미부호화: 단어, 사건, 대상, 상징 등에 언어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.

    • 문장을 듣고 몇 분이 지난 후에 회상할 수 있는 것은 대부분 문장의 의미
    • 제품정보의 의미부호화 사례
      • 37,850,000원, 3000cc, 6 기통, 최고속도 300km, 천연가죽시트, 내비게이터 장착
      • →“비싸고 힘이 좋으며 고급스러운 자동차”

    ③ 상표명 개발과 의미부호화 적용

    • 의미가 통하거나 의미추출이 용이한 상표명은 언어적, 시각적으로 수월하게 부호화
    • 소비자의 기존 지식구조와도 일치하기에 기억이 잘됩니다.

    ④ 기타 장기기억의 부호화

    • 청각, 시각부호, 미각, 후각, 촉각 역시 장기기억의 부호화로 사용됩니다.

    머리에서 나오는 궁금증과 기억 연상 사진

     

    저장 및 인출

    ① 장기기억은 모든 지식을 담고 있는 무제한의 영원한 저장고

    • 장기기억의 망각은 정보 자체의 상실이 아닌 인출실패
    • 장기기억에서의 저장은 뇌 손상과 같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특별히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.

    ② 회상과 재인 

    • 회상(Recall): 최소한의 인출단서를 사용하여 기억하고 있는 항목을 끄집어내는 것
      • “운동화 하면 떠오르는 상표는 어떤 것이 있나요”
    • 자유회상: 기억된 항목을 특정한 단서 없이 그저 생각나는 대로 인출하는 방법
      • “어제 본 광고들을 얘기해 보세요”
    • 보조회상: 어떤 단서를 제공하고 기억된 항목을 인출하는 방법
      • “어제저녁“어제저녁 9시 뉴스 직전에 본 광고들을 얘기해 보세요”
    • 재인(Recognition): 특정한 항목을 전에 본 적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
      • “어제저녁 9시 뉴스 직전에 00 광고를 봤습니까?”
    • 재인에서의 인출단서가 회상에서의 인출단서보다 더 구체적, 유용합니다.

    ③ 회상과 재인의 과정

    회상(Recall): 2단계로 진행

    • 첫 단계는 어떤 특정항목을 독립적으로 인출
    • 다음 단계는 그 항목이 특정맥락 내에 존재하는지를 확인하는 일종의 재인을 수행
    • 재인(Recognition): 인출단계를 무시하고 확인하는 단계만 있습니다.

    회상 가능한 항목은 반드시 재인할 수 있지만, 그 반대는 항상 성립하는 것은 아닙니다.

     

    ④ 장기기억에서 인출단서의 중요성

    일반적인 쇼핑과정은 재인과 관련: 진열된 제품들을 단순히 훑어보기만 해도 됩니다.

    • 매장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표나 제품을 인출하지 못할 경우, 인출단서가 필요합니다.
    • 매장 내 구매시점(Point of Purchase: POP) 광고: 적절한 인출단서 제공에 유리

    광고에서 사용된 음악: 말로 전달된 메시지보다 노래로 전달된 메시지를 더 잘 회상

    • CM Song, 징글(Jingle: 음악광고)

    ⑤ 인출실패와 간섭

     

    장기기억에서 인출실패는 두 종류의 간섭에 의해 발생

    역행간섭: 새로운 정보가 과거의 정보의 인출을 방해

    → 이사 후 시간이 흐른 후 새집 전화번호는 잘 회상, 옛집의 전화번호는 회상 어렵습니다.

    • 순행간섭: 과거정보가 새로운 정보의 인출을 방해

    → 이사 후 새집의 전화번호 회상 시 옛집의 전화번호가 회상

    광고에서의 역행/순행 간섭

    • 경쟁광고에서 유사한 제품을 노출제품성능을 기술하기 위해 유사한 형용사나 수식에를 사용

    간섭효과는 친숙하지 않은 상표에서만 발생

    • 친숙한 상표의 회상은 친숙한 경쟁상표, 친숙하지 않은 경쟁상표에 영향받지 않습니다.
    • 친숙한 상표의 광고는 친숙하지 않은 상표의 광고를 간섭

    ⑥ 폰 레스톨프 효과(the von Restoff effect)

     

    비교적 동질적인 항목들 중에서 독특한 항목이 훨씬 용이하게 회상되는 효과

    • 정보의 현저성, 기억에서 자극의 활성화 수준이 영향을 줍니다.
      • 한 상표를 매우 현저하게 인식한다면, 경쟁상표의 회상은 일반적으로 낮아집니다.

    기억에서 현저한 상표가 경쟁상표의 회상을 억제

    억제된 상표들은 상표고려군에서 제외합니다.

     

    ⑦  자이가닉 효과(the Zeigarnik effect) ()

    완성 과제보다 미완성 과제의 정보가 더 잘 회상되는 효과

    • 지각의 집단화에서 완결성의 원리와 관련

    드라마 광고 형태에 관심 집중

    • 드라마 광고는 드라마처럼 주제를 가지고 연속되는 광고를 말합니다.

    결론

    장기 기억은 단순히 과거를 기억하는 것 이상의 능력입니다. 수백억 개의 정보를 저장하고, 의미를 부여하며,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며 필요에 따라 빠르게 활용하는 인간 인지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.

    이 글에서는 장기 기억의 개념, 부호화 과정, 저장 및 인출 과정, 그리고 간섭과 같은 요소들을 심층적으로 살펴봅니다. 또한, 폰 레스톨프 효과와 자이가닉 효과를 통해 장기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기억력을 향상하는 실용적인 전략들을 제시합니다.

    결론적으로, 장기 기억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, 경험을 쌓고,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,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입니다. 뇌과학 연구와 심리학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장기 기억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흥미진진한 여정이며, 우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잠재력을 지닌 분야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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