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지각과 감각의 과정
Blue. 2024. 5. 2. 18:03목차
지각
지각의 정의
- 지각은 선택적으로 감각기관에 수용된 정보를 체제화하고 해석하는 과정입니다.
⓵ 지각은 선별, 체제화, 해석의 기본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.
⓶ 지각은 외부정보 투입 → 신념 → 기억 → 소비자 활성화 과정의 일부분입니다.
- 외부환경에서 정보가 투입되고, 신념으로 변형되며, 기억으로 저장되고, 소비자에 의해 활성화되는 전반적인 과정의 일부분입니다.
지각 과정
1) 지각과정은 감각자극 → 감각기관 → 노출 → 주의 → 해석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.
⓵ 감각자극 : 장면, 소리, 냄새, 맛, 촉감 등 기본적 자극입니다.
⓶ 감각기관 : 눈, 귀, 코, 입, 피부 등 신체 감각기관입니다.
⓷ 노출 : 주위에서 아주 적은 수의 자극만을 감지합니다.
⓸ 주의 : 감지한 것들 중에서 더욱 적은 수의 자극에 대해서만 주의를 기울입니다.
⓹ 해석 : 자극의 의미를 각 개인들의 독특한 편견, 욕구, 경험 등에 근거하여 해석합니다.
지각 과정의 특징
1)감각기관에 들어오는 많은 자극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혼돈과 왜곡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합니다.
⓵ 지각은 단순히 감각투입만의 함수가 아니라 상호작용하는 두 가지 투입물의 결과입니다.
- 외부환경으로부터의 물리적 자극입니다.
- 이전 경험에 근거한 기대, 동기 및 학습 등 소비자 자신에 의해 제공됩니다
2) 개별소비자는 독특한 경험, 욕구, 소망, 기대 등을 갖고 있어 그 지각 또한 독특함을 가지고 있습니다.
⓵ 모든 사람이 완벽하게 동일한 방식으로 세계를 보지 않은 이유
3) 소비자는 자극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고, 심리학 원리에 의해 자극을 체제화하며, 그들의 욕구, 기대 및 경험에 근거해 주관적으로 자극에 의미를 부여하여 해석하기 때문입니다.
⓵ 자극의 선별과 체제화
⓵ 자극해석에서 기호학
감각과정
감각의 정의
1) 감각은 자극에 대한 감각기관의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반응입니다.
⓵ 자극이란 감각기관에 들어오는 정보이며, 대표적으로 제품, 포장, 상표, 광고물 등입니다.
⓶ 감각기관은 감각수용기로 감각정보를 받아들이는 눈, 코, 귀, 입, 피부 등입니다.
⓷ 자극에 대한 민감성은 개인의 감각수용기의 수준(예, 시력, 청력)과 노출자극의 양 또는 강도에 따라 변합니다.
절대역
1) 자극의 절대역이란 자극이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데 필요한 자극의 최소 강도입니다.
⓵ 주어진 감각 기관에서 탐지될 수 있는 최소한의 자극정도
⓶ 감각체계는 자극 에너지가 절대역에 도달하지 못하면 반응하지 않습니다.
- 운전자가 도로변 광고판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.
⓷ 절대역에서 자극에 대한 반응은 100%가 아니라 50%를 유지합니다.
- 어떤 경우에는 반응이 일어나고 어떤 경우에는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수준을 의미합니다.
2) 변화가 없는 일정한 자극조건에서 절대역은 증가합니다.
⓵ 자극이 변화 없이 일정하다면, 사람들은 그 자극에 대해 둔감해지는 순응과 관련되어 있습니다.
⓶ 순응이란 어떤 감각에 익숙해지거나 어떤 수준에 적응하는 것입니다.
- 감각순응은 광고물 제작에 중요합니다.
- 인쇄광고와 TV광고물에 정규적으로 변화를 줌으로써 탐지되기에 충분한 감각투입을 증가시킵니다.
- 신문에서 전면을 모두 차지하는 전면광고나 지나치게 강렬한 광고카피 사용 합니다.
- 감각투입을 감소시킴으로써 주의를 끌어들입니다.
- TV광고에서 음악이나 음향효과를 제거하는 것과 같은 고요함을 사용합니다.
- 광고를 내보낼 특이매체를 사용 : 버스, 택시, 지하철에 광고판 부착, TV쇼나 영화에 제품을 내보냄, 운동선수가 입고 있는 운동복에 광고 부착합니다.
결론
지각과 감각은 상호작용하며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지각은 감각 정보를 선별, 체계화, 해석하는 과정이며, 감각은 자극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의미합니다. 이러한 두 과정의 상호작용은 우리의 경험과 세계관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. 따라서 지각과 감각에 대한 이해는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[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정보]
➡️감각의 과정에서의 차이역과 식역하 자각
감각의 과정에서의 차이역과 식역하 자각
차이역차이역이란 두 자극 간의 변화나 차이를 탐지하는 감각체계의 능력⓵ 최소가지차이(Just Noticeable Difference: JND) : 두 자극 간에 탐지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⓶ 차이식
infogold.co.kr
소비자심리학의 필요성과 특징
소비자심리학의 필요성오늘날 소비자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하여 소비자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1)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가 기업의 핵심이슈로
infogold.co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