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촉진 vs 예방: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는 동기 이론
Blue. 2024. 5. 13. 10:19목차
자기 조절초점
자기 조절초점의 개념
① 자기 조절초점: 사람이 어떤 목표를 갖고 그 목표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를 설명하는 개념
- 촉진목표와 예방목표의 두 가지 목표로 구분됩니다.
- 사람들은 기쁨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일반론에 근거
쾌락주의가 조작되는 두 가지 다른 자기조절초점 유형
① 촉진동기: 만족스럽거나 바라던 결과를 얻기 위해 현재의 상황을 향상하려는 목표를 지닌 동기
- 향상, 성취, 열망 등
- 촉진동기를 가진 개인은 열망과 성취를 강조하며, 긍정적 결과 유무에 초점
② 예방동기: 불만족스럽거나 바라지 않는 결과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려는 목표를 지닌 동기
- 책임, 의무 안전 등
- 예방동기를 가진 개인은 책임과 안전을 염려하며 부정적 결과의 유무에 초점
※ 시험을 앞둔 학생 사례
- 촉진동기: 시험에 합격하려는 목표
- 예방동기: 시험에 불합격하지 않으려는 목표
자기 조절초점 이론과 전략수단
①촉진 초점: 개인은 자신의 목표달성을 위해 접근전략 수단을 이용합니다.
- 개인은 긍정적 결과의 획득에 대한 열망을 나타냅니다.
② 예방 초점: 개인은 자신의 목표달성을 위해 회피전략 수단을 사용 합니다.
- 개인은 손실에 대한 경계를 나타냄
자기조절초점과 소비자행동
① 촉진동기를 지닌 소비자가 잘 설득되는 경우
- 긍정적 결과
- 광고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반응
- 쾌락적이며 매력적인 성과와 관련된 속성
- 현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행위 등
② 예방동기를 지닌 소비자가 잘 설득되는 경우
- 부정적 결과
- 광고메시지 내용
- 효용적이며 비매력적인 신뢰성과 관련된 속성
- 현 상태를 유지하려는 행위 등
행동자유에 대한 열망
행동자유에 대한 열망
① 행동자유에 대한 열망: 외부의 제약 없이 행동을 수행하려는 욕구
② 심리적 저항: 개인의 자유가 위헙 받을 때, 이러한 위협에 대항하여 반발하려는 개인의 동기상태
- 하루만 세일하는 경우
- 판매수량을 제한하는 경우
행동제약 위협 유형
① 사회적 위협
- 소비자로 하여금 무언가를 하게 하는 타인의 외부압력
- 어떤 제품을 구매하도록 혹은 어떤 영화를 보도록 가하는 압력
② 비개인적 위협
-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능력을 제한하는 장벽
- 제품의 품절된 경우
- 소비자에게 이용가능하지 않은 경우
- 제품가격이 인상되는 경우
- 소비자가 감당할 수 없는 경우 등
행동제약 위협 대응
① 특정제품을 재평가하여 특정제품을 더 원하는 것
② 처음에 선택되지 않은 대안을 더욱 긍정적으로 재평가하는 것
심리적 저항을 경험하는 조건들
① 소비자가 자신이 주어진 상황에서 방해받지 않고 자유스럽게 선택할 수 있다고 믿을 때
② 소비자가 자신의 자유가 위협받는다고 느끼는 경우
③ 구매결정이 소비자에게 중요한 경우 심리적 저항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.
결론
소비자는 쾌락 추구와 손실 회피, 자유로운 선택과 제약이라는 두 가지 갈등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. 마케터는 이러한 동기를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. 촉진 동기를 가진 소비자에게는 긍정적 결과를 강조하고, 예방 동기를 가진 소비자에게는 부정적 결과를 회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. 또한, 소비자의 자유로운 선택을 존중하고 제약감을 줄이는 전략 또한 중요합니다.
[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정보]
➡️반대과정 이론과 최적자극수준 유지 동기
반대과정 이론과 최적자극수준 유지 동기
제한된 범위의 동기이론최근 20년간 동기연구는 인간의 행동의 일부분을 설명하기 위한 제한된 범위의 동기 연구가 주류제한된 동기이론: 반대과정이론, 최적자극 수준유지 동기, 다양성추구
infogold.co.kr
➡️정신분석학에 근거한 동기조사: 숨겨진 욕망을 파헤치는 심층 분석
정신분석학에 근거한 동기조사: 숨겨진 욕망을 파헤치는 심층 분석
정신분석학에 근거한 동기조사동기조사의 태동① 1940년대 후반~1950년대 후반까지 10년 동안 전성기② 질적 연구방법에 의존,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영향받았습니다.③ 질적 연구: 조사나 실험
infogold.co.kr